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 주행 자동차. ADAS 란?
    카테고리 없음 2020. 7. 13. 00:34

    사실 제 직업은 자동차 비전센서 회사 이다원입니다.17년째 자율주행차 무인자동차에 기초기술인 ADAS 개발회사에서 10년 넘게 이다원을 하고 있고 요즘도 그 일을 하고 있다.최신 가장 핫한 기술, 스마트시티 무인자동차…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르고 얘기를 합니다.그래서 무인 자동차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필요한 기술은 무엇이 있는지 아주 조금 아는 척하고 싶습니다.우선, 자율주행 자동차의 발전 과정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레벨1. 단순한 비전센서 카메라로 자동차 인식해서 경보하는 기능(FCWS) 카메라가 차선을 인식해 경보하고 이탈했을 경우에 경보하는(LDWS) 신호등을 인식하는(TLR) 표지판을 인식하는(TSR) 사람을 인식하는(PD) 상에서 논하는 기능들이 비전 센서 단지 카메라만으로 경보를 실시하는 수준을 레벨1입니다. 거기서 인식률이 몇 프로냐에 따라 레벨 2에서도 예기할 수 있고 정확히는 비전 센서에 레이더와 인라이더를 연동하여 정확성과 단순제어(LKAS)를 할 경우 레벨 2 정도를 볼 때가 있습니다.그러면 레벨 2.5 수준인 3은 어떨까요? 라고하는질문이있습니다.레벨 2.5와 레벨 3의 적극적인 자동차 제어입니다.즉 최신 자동차 마케팅에 자주 자오하는 긴급 제동장치 autonomouse mergency braking입니다.카메라와 레이더 센서가 물체를 인식하고 엑터레이터들이 적극적으로 자동차에 간섭하는 것입니다.여기서 왜 카메라만으로 안되는거죠?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가능하긴 하지만 인식률에 문재입니다. 특히 야간 역광.특수한 자동차에 무늬 우천시. 눈이 내리는 경우. 등등.... 예를 들어 LDWS(Lane departure warning system)의 경우 눈이 내려 차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작동이 되지 않습니다.이유는 차선이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럼 레니다는 무엇을 해요?  레이니다는 차선을 잃을 수 없습니다....그래서 카메라와 레임입니다. 연동해야 하는 이유입니다.그럼 강한 우천시 앞 차를 카메라만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까?FCWS(Forward Collision Warning)는 카메라로 자동차에 특정 부분을 랜드마크를 인식하여 경보해 주는 기능입니다.예를 들어 자동차 후미 자동차의 하단에 그림자를 인식하는 노인은 방향지시등 자동차에 형태 등을 인식하여 경보를 실시한다.그럼 밤에는? 당연히 깜박이 등에 빛을 인식하지.자,여기서문재가있습니다. 비전센서에 대한 인식에는 많은 빅데이터가 필요하다.즉 수많은 자동차 형태, 후미형, 날씨, 나라별 도로 상황 등에 영상을 수집하여 알고리즘으로 필요 없는 것은 삭제하고 필요한 랜드마크만 인식할 수 있도록 논리를 짜는 것은 왜입니까. 필요하신가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극한 환경에서 헤드 라이트나 그 외의 조명에서도 인식할 수 없는 안개등으로 전방 차량을 인식할 수 없을 때에, 레이다를 통해서 비전 센서를 대신해 전방 차량을 찾아내는 것입니다.FCWS 는 레이더입니다, 비전 센서보다 우선합니다.


    >


    FCWS는 레이더가 비전 센서 카메라가 인식할 수 없는 환경을 보조하는 것이 아니라 메인 센서로서 레이더가 메인으로 카메라가 보조를 하는 것입니다.기능에 따라 센서로 주부의 역할이 달라집니다.즉 차선 인식.신호등 인식. 표지판 인식 등은 카메라가 메인이며, 전방 차량 인식. 보행자 인식 후측차 인식 후미 보행자 인식 등의 물체를 인식하는 것은 레이골이 주가 됩니다.


    >


    >


    신호등 인식(TSR) Traffic Signal Recognition은 카메라를 통해 신호등을 인식하는 기술입니다.위의 기능은 카메라가 메인입니다.



    실제 디스플레이 장치가 있는 현대 폰타스에 대성 엘텍 adas 제품입니다.앞으로글은조금더구체적이고기술적인이스토리를이스토리로만들겠습니다.


    >


    >


    >


    >



Designed by Tistory.